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 커피브랜드 루이싱커피 주가 무려 85% 폭락
    카테고리 없음 2020. 4. 6. 23:16
    반응형

    중국 로컬커피브랜드 루이싱커피 회계조작으로 주가 85% 폭락

    최근 전세계 증시 폭락으로 미국증시에도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는데요 종목을 이리저리 보다보니 막 85%까지 떨어지는 종목이 있는거에요 뭔가 하고 보니 루이싱커피라는 종목이네요. 커피하면 스타벅스인데 루이싱커피는 뭐지 하고 한 번 찾아 봤습니다.

     

    커피 업계 1위, 2위 스타벅스, 코스타커피

    중국에서 가장 대죽적인 커피 브랜드는 모두가 알고 계신 스타벅스와 코스타 가 각각 1위, 2위 입니다.
    스타벅스는 1999년 베이징에 첫 매장을 오픈한 이래로 20여년 가량이 지난고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스타 커피는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영국 브랜드 입니다.

    중국 로컬 커피브랜드 루이싱커피 (Luckin coffee, LK)

    스타벅스와 코스타 커피가 각각 시장 점유율 1위 2위를 계속 차지하던 중 새롭게 등장한 중국 로컬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루이싱 커피 입니다. 2017년도 10월에 설립되었습니다. 3년도 안되었네요. 사업을 시작한 이래 약 2년 정도 지났을 때 2019년 7월 3천 번째 매장을 열만큼 사업이 엄청나게 속도를 붙으며 성장을 했습니다. 중국인들이 국가에 대한 애정도가 높기 때문에 이렇게 로컬 브랜드에 호감을 느끼면서 성장에 도움을 주었고 중국의 유명 배우를 광고모델로 기용해서 젊은 연령층의 고객을 사로잡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1위를 차지하고 있던 스타벅스에 도전장을 내밀 수 있는 유일한 대항마이기에 모두의 기대와 관심이 쏠렸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회계조작으로 낭떠러지행

    루이싱커피의 COO가 약 3800억원의 매출조작으로 주가가 장중 최대 85%까지 폭락한 이슈입니다. 미국장에는 우리나라와 같이 30% 상하한 없이 상한 하한이 무한입니다. 그래서 막 300% 500% 오를 수도 90% 100%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매우 무서운 주식 시장이죠.

    매출을 허위로 조작하고 이에 따른 지출과 비용 규모도 부풀려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뉴스가 나왔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루이싱 커피의 작년 2~4분기 허위 매출 규모는 38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매출의 절반 이상이 허위였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이런 조작을 할 수가 있는지 도대체.
    이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개장과 동시에 폭탄이 터졌습니다. 전일 26.2달러로 마감했던 주식이 최저 3.96달러까지 폭락했었습니다. 다시 6.4달러까지 오르긴 했습니다. 3.96달러에 산 주주는 잠시 큰 이익을 얻었겠네요ㅎㅎ 이폭락에 약 60%이상의 수익률이라니... 하지만 엄청난 위험을 감수해야겠죠.

     

    잠시 스타벅스를 긴장하게 만든 커피 브랜드 이지만 이번 사건으로 뭐 거의 회생불능일 것같은 느낌이 옵니다. 회계부정도 이번만이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이전에도 부정이 있어서 주가가 이미 폭락된 상태에서 또다시 이런 일이 일어난 겁니다.

    미국 증시에서도 이번 일로 중국 전반의 유니콘 기업의 상장을 면밀히 검토하여 쉽게 상장되는 경우가 힘들것 같습니다.
    루이싱 커피같은 경우는 2017년에 사업을 시작해서 2018년에 나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1년만에 상장이라니 이미 당시 뭔가가 있었나 의심이 됩니다. 

    아마도 루이싱커피의 몰락은 스타벅스를 어떻게든 위협하려고 이것저것 하다보니 손실이 엄청 불어나서 감당이 안되면서 결국 매출조작이라는 무리수를 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